2011.03.01 00:50



소설 소나기 감상문 : http://thinkhouse.tistory.com/55

2010.11.12

오랜만에 가족여행을 떠났습니다.
남해쪽은 멀기도 하거니와 벌써 세번씩이나 다녀온 관계로 이번에는 강원도로 발길을 옮겼습니다.
설악산으로 바로 가는 것이 밋밋한 기분이 들어서 중간에 유명하다는 냉면집도 들르고 소나기 마을도 들렀습니다.

냉면집은.... 음... 정말 소문은 믿을 것이 못되는 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조금 길을 돌려서 소나기 마을로 갔습니다.
아직 아이들이 어린 관계로 황순원님도 황순원님의 작품도 알지를 못했지만, 차 안에서 열심히 소나기의 내용을 이야기 해주었더니 흥미있어 하더군요. 역시... 소년과 소녀의 사랑이야기여서 일까요?? ㅋㅋ

친절한 네비양이 알려준 소나기 마을 주차장에는 아무 것도 없었습니다.  0.0
인터넷에서 열심히 찾아본 마을이며 문학관이 없었던 것입니다.
단지 있는 것이라고는 나무 다리와 높은 산(뭐... 언덕보다는 좀 더 높은... ^^;) 꼭대기까지 끝없이 이어져 있는 나무 계단뿐이였습니다.


나무 다리 옆에는 소나기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징검다리가 정말 징검다리처럼 놓여져 있었습니다.
'징검다리나 건너보자'라는 심정으로 징검다리를 건너고 나니 어느새 아이들이 그 높다란 나무 계단을 올라가고 있었습니다.
아... 얘들아...ㅠㅠ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힘들게 나무 계단을 오르고 산(?)을 넘으니 시원스레 내리막이 펼쳐져 있었습니다.


아... 여기가 소나기 마을이구나... ^^;
내리막을 열심히 내려갔다가 후덜거리는 다리로 겨우 서있는 엄마를 구출하기 위해서 열심히 뛰어오는 딸들입니다. ㅋㅋ
길 끄트머리에는 흰 개가 늠름하게 서있었습니다.


황순원님의 '목넘이마을의 개'의 주인공 신둥이더군요.
목넘이 마을의 모든 개는 이 신둥이의 후손이라고 하네요~

그리고, 다시 왼쪽에 야속한 오르막길이 있었습니다.
길을 조금 오르니 소나기에 나오는 황소와 어린 소가 서있더군요. 일명, 송아지 들판!


소나기에서 소년이 소녀에게 자랑스레 송아지를 탔던 장면을 읽어주었더니... 소년이 된 두 딸들입니다.
혹은... 아주 수상스러운 표정의... ^^;

다시 산길을 조금 걸으니 드디어 소나기 마을의 중심부, 소나기 광장이 시원스레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그리고... 그 옆에는 넓직하기 그지없는 주.차.장...이 보이더군요... 아... 네비양... ㅠㅠ


아까는 볼 수 없었던 아이들이 한가득 소나기 광장에서 즐거운 한때를 보내고 있더군요.
물론 이 많은 아이들이 저희와 같은 코스로 온 것은 아니였습니다... -_-+


고백의 길을 지나 소나기 광장에 내려서니, 소년과 소녀의 사랑을 무르익게 해주었던 수숫단이 많이 세워져 있었습니다.


소나기 광장 옆에는 황순원문학관이 멋스럽게 서있습니다.


원래는 이효석문학관을 가려고 했다가 너무 돌아가는 바람에 포기하였지요. 담에는 꼭 가보려고 합니다.


환순원 문학관에서 '소나기 그 후'라는 애니메이션을 볼 수 있었습니다.
영화관은 옛 교실로 꾸며져있었는데 아이들이 너무 신기해했습니다.
애니메이션의 내용도 좋았지만 보는 동안 번개가 치고, 빗방울이 떨어지고, 바람이 불어서 아이들이 더욱 좋아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4D??? 물론 애니는 2D였습니다~ ㅋㅋ


문학관에는 황순원님에 대해 몰랐던 많이 이야기들이 가득했습니다.
또한, 아이들이 체험할 수 있는 공간들도 있어서 아주 좋았습니다.
문학관을 나와서 소나기 광장이랑 학의 숲이랑 이곳 저곳을 돌아다녔는데, 바람도 많이 불고, 다음 일정이 빠듯하여서 대충 둘러보고 다시 멀디 먼 주차장으로 향하였습니다.


주차장으로 돌아오는 길에 아이들이 다시 징검다리를 건너자고 하였습니다.
애니메이션에서 소녀가 소년을 향해서 조약돌을 집어 던지던 장면이 생각났던지 조약돌을 집어드는 큰 딸...
그 돌을 던진다고 소녀가 나타나지는 않는단다. 딸아! ^^;


한때 지나가는 소나기와 같은 사랑을 한 소년과 소녀에 대한 순수한 이야기를 뒤로 하고 아이들은 아쉬운 듯 발길을 돌렸습니다.

소설 소나기 감상문 : http://thinkhouse.tistory.com/55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도 양평군 서종면 | 황순원의소나기마을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생각의 집

댓글을 달아 주세요